티스토리 뷰

 

통신판매업을 신고가 예전보다 까다로워졌네요. 인터넷으로 접수하고 구청에 찾으러 가는 간단한 과정이긴 합니다. 에스크로 신청을 해야하고,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제출해야 구청에 통신판매업 인터넷 접수가 됩니다. 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저는 KB에스크로이체를 예로 들어봅니다. 

 

 

기업 로그인을 이후에 상단에 파란색 바탕의 메뉴바가 보입니다. 하얀글씨로 '조회'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에스크로조회'가 보입니다.

 

 

 

 

에스크로조회 클릭하고 들어오시면 페이지 오른쪽에 '판매자 내역 조회' 버튼이 보입니다. 누르시고요.

 

파란색이 아이보리 계열로 바뀝니다. 국민은행 사이트에서 지금 보시는 이 페이지로 들어오는 게 쉽지 않으니 앞서 말한 순서대로 진입하셔야 합니다. '판매자 인증마크' 클릭하시고 왼쪽메뉴를 보시면 '인증마크 등록' 이라는 곳을 누릅니다. 오른쪽에 노란 버튼을 클릭~

 

 

 

 

 

인증마크 등록자료 입력 항목에 정보를 기입합니다. 이후 노란 확인버튼`

 

 

본인이 운영하는 쇼핑몰, 카페...에 이미지와 함께 소스를 넣으면 됩니다. 소스코드는 따로 메모장에 저장하면 됩니다.

 

 

이후, 왼쪽 메뉴 네번째 보시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보입니다. 클릭하고요! 내용입력 후 '확인'버튼 누릅니다.

 

 

짜잔~! 서류가 완성되었습니다. '화면캡쳐' 하셔서 JPG 또는 그림화일로 저장합니다. 나중에 첨부 가능한 화일로 만들어 놓으란 얘기죠. 잘 모르시는 분들은 컴퓨터 좀 하는 자녀 불러서 해결하면 간단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이제 '정부24'로 하시면 됩니다. 민원24는 홈페이지 내에 주요 항목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200% 편리해진 정부사이트 네요. 이전에 좀 불편했던 게 기억이 납니다. 민원24 글씨를 누르면 페이지 중앙 왼쪽에 '민원검색' 파란 글씨가 보입니다. 그 곳에 '통신판매업신고' 하고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검색되어진 것들 가운데 맨 위에 것으로 '신청'합니다. 

 

 

뭔가 진행될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저는 공인인증서 로그인 했네요.

 

 

본격적으로 '통신판매업신고서'를 작성합니다. 맨 아래 보라색 글씨 가운데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요구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은행에서 발행한 캡쳐해서 만들어 놓은 화일을 선택해서 첨부하면 됩니다.

 

 

민원접수가 바로 처리됩니다.

 

 

마지막 화면 이고요. 통신판매업 신고증은 2~3일 뒤 문자로 연락이 옵니다. 그러니 이 홈페이지에 다시 올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사이트에서 '정부24' 검색, 클릭하고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합니다. 그리고 위 그림에서 보듯 맨 위에 영문으로 쓰여진 'My Gov' 클릭하면 앞서 신청해 놓은 민원접수 현황을 확인 할 수 있으십니다.